ICAN Resolved to Ban Nukes - KOREAN

AddThis

핵폐절 국제 캠페인, 핵병기금지에의 결의 새롭게

Oslo IDNRamesh Jaura

노르웨이는 28개국으로 구성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맹국으로 미국의 우산 아래에서 보호되고 있다. 그러나 노르웨이에서 지원을 받고 핵병기의 위법화를 목표로 하는 세계적인 운동이 생기고 있다. 오슬로에서 2일간의 일정으로 열리고 있는 ‘ICAN시민사회 포럼 그것이다.

핵병기 인도적 영향에 관한 국제 회의 앞장서서 323일에 걸쳐서 400명의 젊은이가 노르웨이의 수도에 모였다. 그러나 5공식의핵병기국가 (동시에 유엔 안전 보장이사회의 5대국 [P5]) 미국, 러시아, 중국, 프랑스, 영국은 협의 후에 회의를 보이콧하고 각국당국이나 ICAN(핵폐절 국제 캠페인) 포럼에 참가한 비정부조직을 놀라게 하였다.

ICAN 포럼은 이집트,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브라질, 칠레, 코스타리카, 독일, 스웨덴에서 젊은 활동가를 선발하고핵병기의 금지에의 폭넓은 여론의 지지 획득을 맹세하고 종료하였다.

1945년에 히로시마(廣島나가사키(長崎) 투하된 원폭의 피폭자들에게 의한 가슴이 찢어질 같은 증언을 듣고 참가자들의 결의는 더욱 강해졌다. 핵병기의 투하가 의료, 사회, 기후에 주는 영향, 이른바핵의 기근 무서운 길에 관한 보고도 있었다.

앨런·로봇쿠(Alan Robock) 박사는 인도·파키스탄 간에서 그저 발의 핵병기에 의한 교전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대기 중에 다량의 매연(煤煙) 회오리쳐 올려서 거의 북반구에서 태양광을 10년에 걸쳐서 차단하고 지구상의 기온을 내려서핵의 겨울 발생하고 십억명이 기아상태에 빠진다고 지적하였다.

노벨상을 수상했던핵전쟁방지 국제의사회의’ (IPPNW) 아리라· 펀드(Ira Helfand) 박사는 핵병기가 뉴욕에 투하되었을 경우 무서운 귀결에 관해서 보고하였다. 폭심지에서 반경 3킬로 이내에서는 폭발 부터 100만분의 1 초로 태양 표면보다도 기온이 높아져서 다음 3킬로 에서는 생물 모두 파괴되고 게다가 다음 3킬로 에서는 모든 가연물이 순시에 발화되어서 모든 산소를 소비하고 거대한 불덩어리가 출현한다고 한다. 후에 피해의 정도는 경감되지만 그것이라도 지극히 막대한 것이다. 이것들은 후의 방사선피해와 기후에의 영향을 제외한 것이고 직후의 피해에 관한 이야기이다.

전쟁과 폭력이 없는 세계 국제대변인인 토니·로빈슨(Tony Robinson) 씨는 과학자들에게 실제로는 그것보다 피해는 커질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지구는핵의 겨울 경험하고 작물은 년간 수확할 없고 인류는 멸종의 깊은 속에 몰릴 것이다. 그들의 모델은 지구상에 있는 1 9000발의 핵병기 아주 조금 폭발했다고 상정하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ICAN 운영위원회의 멤버인 토마스·낫슈(Thomas Nash)씨는 포럼이 폐회할 이렇게 말하였다. ‘정부간 회합은 아직 시작되지 않고 있지만 이미 우리들은 많은 것을 달성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들 모두가 주장하고 있던 것은 각국정부는 핵병기가 가져오는 인도적 귀결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130 정부가 것을 문제제기하기 위하여 도시에 모여들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을 실현한 사람은 우리들입니다. 회의가 어떤 결과가 되더라도 것은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P5 몰아넣은 것도 우리들입니다.’

ICAN 영국지부의 일부인36 노력하는 낫슈 씨는 클러스터 폭탄금지에 열심히 노력했던 활동가이다. 클러스터 폭탄금지 조약(CCM) 오슬로에서 2008년에 서명되었다. 조약의 준비에 진력했던 노르웨이의 국제적 역할을 보이고 있다.

CCM 클러스터 폭탄을 이의 없이 금지하여 행동의 틀을 설정하면 클러스터 폭탄이 일으키는 인간에 대한 영향과 민간인에게 용인할 없는 피해의 문제에 대처하고 있다. 기록에 남기는 클러스터 폭탄 피해자 3분의 1 어린이다. 피해자 60% 일상의 행동 중에서 피해를 받았다.

시민사회의 동원

낫슈 씨는 ICAN포럼을대량살상무기를 위법화하여 폐절하기 위한 효과적인 시민사회 동원의 역사의 최신의 스텝 처럼 느꼈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는 화학 병기금지조약, 생물학 무기 금지조약에 의하여 대량살상무기 3종류 2개의 금지에 성공하고 있다. 핵실험도 이미 금지되고 있다.

움직임에서는 이러한 병기가 인간과 건강에 주는 영향은 용인할 없다는 인식을 기초로 하고 시민사회가 동원되었다라고 낫슈 씨는 덧붙였다. 그는 뉴질랜드의 고교생이었던 20 전에 프랑스의 단체평화 운동 주최하고 프랑스가 태평양에서 실시한 실험에 항의하기 위해서 활동가의 대표단의 일원으로 프랑스에 도항한 기억을 되돌아봤다.

포럼에서는 ICAN 공동 의장으로애크로님 군축외교연구소(Acronym Institute for Disarmament Diplomacy)’ 소장도 겸임하는 레베카·존슨(Rebecca Johnson) 박사가 핵병기금지 조약이 현실적으로 달성가능 실행가능이 있는지에 관하여 보고하였다.

노르웨이의 구라이·라센(Gry Larsen) 외무부장관은 핵병기폐절은 이야기가 아니라 핵군축은 현실에 사는 인간의 문제라고 포럼의 참가자에게 대해서 함께 이야기하였다.

베테랑 배우이고 텔레비전 드라마웨스트 (The West Wing)’에서 미국 대통령역을 연기한 적도 있는 마틴·(Martin Sheen) 씨는 만약 마하트마 간디와 마틴 루터 ·주니어 목사가 살아 있었다면 그들도 ICAN 합류했을 것이라고 포럼에서 함께 이야기하였다. 씨는 자선사업에 많은 시간과 금전을 써버리고 인도적인 활동에 의하여 2개의 상을 받는 인물이다.

만약 핵병기를 금지할 없다고 하면 그것은 우리들이 그것이 가능하다고 믿을 없게 되었을 때다라는 낫슈 씨의 말은 포럼 참가자가 압도적인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였다.

낫슈 씨는이후 주일, 개월로 우리들이 일치단결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져서 포괄적인 운동을 만들어 있으면 우리들은 핵병기금지의 교섭 프로세스의 한가운데 자기 모습을 찾아낼 있게 됩니다. 일단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그것을 멈추는 것은 대단히 어렵지요.’라고 말했다.

ICAN 대표들은 새로운 핵병기금지 조약을 향하여 각국정부와 국제 적십자회(IRC) 적신월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and Red Crescent Societies)등과 협동(協動)하게 된다고 진술하였다. 문맥으로 ICAN 프로젝트·매니저인

머그나스·로보루도(Magnus Lovold) 씨는 동경(東京) 본부를 두는 재가불교조직창가학회 인터내셔널’(SGI)‘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회장에게서 2013년의 평화제언을 환영하였다.

이케다 회장은 평화제언 속에서 NGO(비정부조직) 유지국가에 의한핵병기금지 조약을 위한 행동 그룹 발족시켜서 비인도적이고 매년 1,050 달러도 써버리는 핵병기를 금지하는 조약형성의 프로세스를 연내에 개시시키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SGI당신의 소중한 모든 - 핵병기 없는 세계를 향하여라는 제목을 붙이는 전시를 포럼과 더불어서 개최하고 있다. 전시는 SGI ICAN 공동으로 제작한 것이고 IPPNW 20 세계대회가 20128월에 히로시마(廣島)에서 열렸는데도 맞춰서 개시되었다.

12 시점에서 핵병기에 관한 40장의 패널이 전시되고 있다 (12 시점은 인도, 환경, 의료, 경제, 인권, 에너지, 과학, 정치, 종교, 젠더, 세대, 안전보장).

SGI 데라사키 히로시(寺崎広嗣) 평화운동국장은 1957 9 8일에 창가학회의 도다 조세이(戸田城聖) 2 회장이 시작했던원수폭 금지선언 55주년을 기념한다고 하는 뜻이 전시에 포함되어 있다고 말하였다. (원문에)

번역=IPS Japan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