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Impetus Expected For Banning Nuke Tests - KOREAN

AddThis

핵실험금지에 기대되는 새로운 계기

비엔나IDNJamshed Baruah

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 기관(CTBTO 알려져진다) 준비위원회는 2013년에 신형 대량 살상 무기 도래의 선구가 실험을 금지하는 조약의 발효로 향해서 새로운 계기가 생기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낙천적인 기대의 배경은 작년 123일의 유엔 총회에 있어서 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CTBT:Comprehensive Nuclear-Test- Ban Treaty)에의 지지가 가맹국의 압도적 다수에 따라서 거의 만장일치로 동의가 사실이 있다. 애크로님 연구소(Acronym Institute) 레베카·존슨(Rebecca Johnson)씨의 언급에 근거를 두면 CTBT핵시대에 (인류가) 남긴 일들 안에서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라고 말한다.

CTBT결의에는 예전에 없는 지지가 모이고 184개국이 찬성하였다. 한편 반대는 북한만으로 기권은 인도·모리셔스·시리아의 3개국이었다. 결의는CTBT 서명하지 않고 있는 국가, 특히 비준이 조약발효의 요건이 되는 각국에 대하여 신속하게 서명·비준하도록 촉진시키고 있다.

핵기술을 가지는 44개국 중에서 여전히 CTBT 가맹하지 않고 있는 8개국은 중국·북한·이집트·인도·이스라엘·이란·파키스탄·미국이다.

투표 결과는 CTBT 지지하는 국가의 수가 예전에 없는 규모에 확대한 것을 나타내고 있다. 작년 (2012) CTBT결의의 찬성국은 174이며 반대·기권국은 동수이었다. 파키스탄은 서명하지 않는 국가이지만 결의에는 찬성하였다.

유엔 총회는 핵병기의 완전폐절에 관한 결의도 채택하고 있다. 일본정부가 기안한 결의에는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에 서명·비준하지 않고 있는 국가에 대하여 있는한 빠른 기회에 그렇게 하도록 요구한다라고 하는 문언을 있다. 문언에는 165개국이 찬성하고 유일하게 북한만이 반대하였다. 결의 전체는 찬성 174 · 반대 1 · 기권 13 채택되고 있다.

유엔 총회의 결의에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관련되는 문제에 관한 유엔 가맹국의 정치적 입장을 내보이는 중요한 권고가 된다. 외에도핵군축핵병기 없는 세계를 향하여핵병기의 사용 위협의 합법성에 관한 국제 사법 재판소의 권고적 의견에 관한 폴로 (follow-up) 3개의 결의가 CTBT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유엔총회회합은 CTBT각료 회합의 2개월후에 개최하였지만 각료 회합에서는 CTBT 핵군축을 향한중요한 한걸음(vital step)다고 말한 공동성명을 발하고 있다. 유엔의 반기문 사무총장은 CTBT 미서명· 비준국에 대하여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책임을 수행하지 않고 있다라고 호소하기 시작하고 있다.

성공의 1

핵능력을 가지는 44개국 8개국이 CTBT 가맹하지 않고 있지만 CTBT 1996년에 서명 개방된 이후 세계의 국가의 95% 모든 핵폭발을 금지한 규범에 준하고 있다.

20122월에 창설15주년을 맞이한 CTBTO(본부:비엔나) 따라면 [세계의] 실험은 사실상의 정지상태에 있다고 말한다. 조약의 전례가 없는 검증체제-10억달러가 투자된시스템들의 시스템(system of systems)이라고 불린다 - 거의 완성되고 탐지되지 않는 실험이 실시되지 않도록 이미 시동하고 있다.

기술적 배경(Technical backing):CTBTO 가맹국에서 지원을 얻고 더욱 9개의 감시 시설을 설치할 있었다고 하는 사실을 자랑하고 있다. 이것에 의하여 국제감시제도(IMS:International Monitoring System) 85% 완성되었다. 7개의 신규시설의 설치도 시작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국가연구평의회(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3 검증 체제의 탐지능력에 관한 기술적·과학적 평가를 가고 있고 긍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다.

재정적 지원(Financial assistance): CTBTO 183 가맹국에서의 정기적 분담금지불이 세계의 경제상황의 악화에도 관계없이 작년보다도 많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게다가 CTBTO 따라면 유럽연합(EU) 새롭게 500만유로 ( 700만달러) 자발적으로 지불하였다. 이것은 핵폭발을 탐지하는 감시능력의 향상을 위한 것과 발전도상국을 지원하여 공동대책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특히 긴축재정 하에 있을 이런 규모의 지원을 얻을 것은 EU CTBT CTBTO 대한 확고한 지지를 내보이는 것이다라고 CTBTO 티볼·도토(Tibor Tóth)사무국장은 말하였다.

CTBTO 따라면 일본에서 지불된 737000만달러의 자발적 지불에 따라서 더욱 정밀도가 높은 공중방사능측정의 능력향상이 도모하다고 생각할 있다.

올해의 전망

CTBTO 올해 6월부터 9월의 사이에 3개의 중요행사를 예정하고 있다.

2013 과학기술회의 (SnT2013) 비엔나의 호후부루쿠 궁전에서 617일부터 21일에 개최되게 되었다. 과학회의에서는 과학자들이 CTBT 검증체제를 더욱 강화하는 방법을 토론하는 기회가 된다.

81일에는 가맹국에 따라서 CTBTO 차기사무국장으로 선출된 랏시나·제루보 (Lassina Zerbo)씨가 731일에 임기를 종료하는 티볼·도토 사무국장을 대신으로 임무를 시작한다. 현재 제루보 씨는 CTBTO 국제데이터센터의 소장을 맡고 있다.

9월의 유엔의 각료 위크(UN Ministerial week) 기간에 가맹국은 CTBT조기발효에 향한 기세를 낳기 위하여 다음14 회의(CTBT발효 촉진회의) 개최한다. 전회(5)회의는 2007 9 18일에 폐회하였지만 미서명·미비준 국가에 빠른 시기에 서명·비준하도록 긴급하게 호소하였다. 때는 2개의 미서명국을 포함하는 106 가맹국이 2일간의 회의에 참가하였다.

2013 동안 CTBTO 다음 현지사찰 연습의 준비에 진행할 있도록 된다. 다음 이른바통합 현지연습 요르단에서 2014년에 열린다. 전회의 사찰시기부터 3년만이 된다.

현지사찰은 가맹국이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을 따르고 있는 것인가 아닌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된다. 현지사찰은 실제로 핵폭발을 (가맹국에 따라서) 일으키는지를 입증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찰의 기간에 조약위반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증거가 수집된다. 현지사찰은 CTBT 아래의 최후의 검증 수단이다.

이러한 전제 위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CTBTO 창설기념에서 다음 발언은 의의 있는 것이 된다. 저는 외교관으로, CTBT 의한 것도 포함시키고, 군축· 확산에 상당한 에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저는 유엔 사무총장으로 대의에, 그리고핵병기 없는 세계라고 하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점점 노력하는 의견입니다.(01.02.2013) IPS Japan/IDN-InDepthNews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