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the World from the Nuclear Chain - KOREAN

AddThis

|시점|세계를 핵의 연쇄로 풀어 떼어 놓는다 (잔테·홀 : Xanthe Hall)

「원자력 에너지와 핵폭탄은 원자의 쇠사슬로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습니다. 핵의 시대는 여기 독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들에게는 보류로 하는 보다도 있는 빨리 핵의 시대에 종지부를 찍는 특별한 책임이 있습니다.

【 베를린 IDN= 잔테·홀 】

원자력 에너지의 포기나 핵병기의 폐절이 이야기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우리들을 결부시키고 있는 『핵의 연쇄』라고도 해야 생산의 연쇄 속에 있는 눈으로 보이는 생산물에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핵의 연쇄는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보다도 훨씬 심각한 위해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핵의 연쇄의 입구는 원자력 에너지와 핵병기공통의 원료인 「우라늄의 채굴」입니다.

그리고 다음 연쇄는 「우라늄 농축」입니다. 원심분리 기술로 우라늄 농축이 행하여집니다만 우라늄이 발전에 사용될지 병기개발에 사용될지를 규정하는 것은 단지 농축 단계의 문제에 지나지 않는 것이 실태입니다.

우리들이 무엇을 믿으려고 해도 우라늄이 아무런 목적으로 사용될지에 대해서 100% 확신을 가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이란의 핵개발 의혹을 둘러싼 문제는 핵기술의 사용을 둘러싸서 불신이 얼마나 긴장 관계를 고조시키는 것을 가리키고 있는 사례입니다. 우라늄 농축의 움직임을 둘러싸는 정치적인 대립이 높아지면 전쟁마저 발생할지도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라늄 농축의 부산물은 농축 우라늄을 얻은 후에 남겨지는 「열화 우라늄」으로 제조되는 우라늄 병기입니다. 우라늄 병기는 예를 들면 보스니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분쟁 지에서 사용되고 사람들의 건강이나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미치게 했습니다.

핵연쇄의 다음으로 오는 것이 「핵원자로」입니다. 핵원자로는 전기를 제조뿐만 아니라 사용완료 핵연료막대를 재처리하는 것으로서 플루토늄을 분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핵병기는 고농축 우라늄 또한 플루토늄을 원료로 제조되고 있는 것입니다.

핵병기가 존재하는 히로시마·나가사키에의 원폭투하와 핵실험의 사례에 있게 항상 사용되는 리스크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핵의 연쇄의 최후에 오는 것이 「핵폐기물 또한 방사성강하물」입니다.

핵의 연쇄는 우리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

핵의 연쇄에 관계하는 이런 요소들은 모두 방사능을 배출하기 때문에 건강과 환경에 대해서 지극히 위험한 존재입니다. 어느 생산 과정에서도 자연계에 수백년부터 수천년에 걸쳐서 잔존하는 방사성폐기물이나 강하물이 배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핵연쇄가 초래하는 현실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클린에너지(clean energy) 논의와는 크게 너무 동떨어진 것이고 에네지가 기후변동 문제의 해결책이 된다는 논의는 새빨간 거짓말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리 방사선은 건강하게 심각한 피해를 끼친다.

-히로시마, 체르노빌, 세미파라친스쿠

-원폭의 투하, 노심용융, 대기권 실험 등에 차이가 있어도 방출된 동위원소(isotope: 동위체) 종류에 따라서 피폭한 사람들에게는 서로 비슷한 임상증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갑상선암, 암종(癌種), 결장암, 폐암, 뼈암, 백혈병 (특히 어린이의 증례가 많다), 간장암, 유전자이상등입니다만 다른 것도 많은 증례가 있습니다. 후쿠시마(福島) 1원전사고의 영향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경우 이러한 증례의 모두가 현재화되는 가능성은 높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들의 처방전

독일은 미군의 전술핵병기의 국외퇴거를 목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만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 가맹국으로서의 동맹 의무가 장해가 되고 있기 때문에 교섭이 난항하고 있습니다. 독일 국내의 에네지의 포기도 결정했습니다만 방사능은 국경에 관계가 없는 것이니까 결정도 불충분했던 채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것에서 핵전쟁방지 국제의사회의(IPPNW)에서는 전체론적인 치료법을 처방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지구적인 규모로 사물을 생각하고 연쇄에 대해서도 일부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연쇄전체를 대상에 대처할 때가 됩니다. 거기에서 우리들은 지구규모의 우라늄 채굴 금지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우라늄 채굴의 피해에 가장 노출되어 있는 것은 세계각지의 선주민의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인권은 짓밟히게 되고 생활환경이 파괴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라늄은 채굴하지 않고 땅속에 그쳐야 합니다.

핵물질의 수송을 그만둬야 하다.

니제르, 오스트레일리아나 인도에서 유럽에의 옐로우케익(Yellow cake:농축한 가공 우라늄 산화물)라고해도 독일에서 러시아에의 핵폐기물라고해도 핵물질의 수송 자체를 멈추어야 합니다.

핵분열성 물질의 생산에 종지부를 찍어야 하다.

우리들은 많은 각국이 요구하고 있는 핵분열성 물질의 군사목적으로 생산의 정지를 추구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민생용의 사용을 목적으로 생산도 정지하도록 추구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우리들은 영국의 세라피루도 원자력시설의 폐쇄 결정을 환영함에 더불어 프랑스의 라아구 핵폐기물재처리 공장의 폐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포괄적 핵실험금지 조약(CTBT) 최종적으로 발효되어야 하다.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하는 9개국이 여전히 가맹에 저항하고 있습니다.

핵병기금지 조약(NWC)

NWC 발효를 향한 논의가 한시라도 빨리 개시되어야 합니다. 핵병기폐절 국제캠페인(ICAN) 참가해 주십시오.

지구규모의 에너지 시프트가 필요

지역내에서 에너지 자급이 있도록 지구규모의 에너지 시프트를 목표로 내세우는 필요가 있습니다. 재생가능에너지에 보다 중점을 두고 에너지 절약 효율을 높임에 더불어 소비를 절감하면 우리들은 에너지 자급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좋은 에너지 정책은 평화를 희구하는 정책이기도 하는 것입니다.

-미래에서도 태양이나 바람을 둘러싸는 전쟁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10.27.2011) IPS Japan/IDN-InDepthNews

* 잔테· 씨는 핵전쟁방지국제의사회의(IPPNW) 독일지부가 사무소를 두는 베를린을 거점에 핵군축전문가로 18년에 걸쳐서 근무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출생, 영국에서 자람이고 버밍엄 대학교에서 연극을 전공했다. 1980년대 초두 웨스트 미들랜드 핵군축 캠페인 익제큐티브 위원회 위원을 맡은 1985년에 베를린에 활동 거점을 옮겼다. 1995 The Abolition 2000 창설하는 한편 독일 핵폐절 네트워크 Atomwaffen abschaffen 설립에도 힘썼다. 씨는 미들·파와즈·이니셔티브(MPI:Middle Powers Initiative) 아보리숀·글로벌 카운슬(The Abolition Global Council) 익제큐티브 멤버의 사람. 핵군축 · 확산 의원연맹 (PNND:The Parliamentarians for Non-Proliferation and Nuclear Disarmament)유럽 코디네이터, 평화시장회의 2020 비전 캠페인 대표를 맡는다.

 

 

Search